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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 디자인이란! : 개념 알기

∝포트폴리오/3D설계

by 뽀니 2020. 9. 1.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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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계열 대학생들이 거치는 과정, 캡스톤디자인이란 무엇인지 그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학교 다닐 때 그리고 주변에 친구들이 이야기할 때 정확한 의미는 모르지만 뭘 만드는건가? 아니면 졸업작품 같은건가? 잠깐 궁금했던 적이 있었지만 나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해서인지 따로 알아볼 생각은 하지 않았었는데요, 이 관련 분야에서 일하다 보니 문득 궁금해져서 이렇게 포스팅해봅니다.

캡스톤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볼게요~

1. 개념

캡스톤은 돌기둥이나 담 위 등 건축물의 정점에 놓인 장식, 즉 피라미드 건축이 끝난 뒤 맨 위에 올리는 삼각뿔을 뜻하는 말로 공학인증제와 산학협력을 통해서 비교적 설계 및 제작 교육이 용이한 공과대학의 기계, 전기, 전자공학 관련 학과에 특히 치중되면서 공학교육 프로그램드로 개발되었으며 공학계열 대학생들이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고,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졸업 논문대신 작품을 스스로 설계, 기획, 제작하여 수행하는 실무형 융복합 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진행하는 동안 스스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등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서 창의성과 실무능력, 리더십, 팀워크를 배양하도록 지원하고, 목적에 맞는 결과물이 나와야 하는 것으로 다시 말해 산업현장의 수요에 맞는 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것으로 창의적 종합 설계라고도 합니다.

캡스톤디자인의 유형은 기업연계형, 사회기여형, 4차산업혁신형 세 가지로 나눠집니다.

기업연계형 : 경영 및 제품 개선을 이루고자 하는 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기업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젝트를 도출하는 것으로 기업수요를 반영한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면서 학생들이 현실 경제를 직히할 수 있도록 하면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사회기여형 : 지역사회 단체 및 비영리기관이 참여하여 학생들과 머리를 맞대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고 하는 것으로 지역 연계 및 지역사회 수요를 반영한 프로젝트를 도출하고 학생들에게 공동선 의식을 고취시켜 줌.

 

4차산업 혁신형 : 무인운송수단, 3D프린팅, 첨단 로봇공학, 신소재,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에 기반을 둔 프로젝트를 발굴하고자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융합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갖춰서 시대 변화에 맞춘 인재로 양성함.

2. 융합 캡스톤 디자인?

융합 캡스톤 디자인은 미래 산업을 주제로 학생들이 디자인, 예술, 경영학, 인문 사회학, 공학 등 다학제 학생들이 모여 팀을 구성해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전문자문위원들의 도움을 받아 프로토타입을 완성, 제작하는 수업으로 다시 말해 다양한 전공의 각기 다른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이 모여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고 그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방식의 수업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제품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기술 융합 사고, 지식을 갖춘 찬조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것인데 목표는 캡스톤 디자인과 유사하지만 다른 점이라면 특정 공학 계열 학과의 학생들끼리 진행하느냐, 아니면 계열 구분 없는 다학제 학생들의 구성이냐의 차이입니다.

 

3. 필요성

팀 단위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팀워크 능력을 배양하고, 재학 중 기업체의 제품 개발 과정을 경험하고 이해함으로써 관련 기업체와의 연계 강화 및 확대할 수 있으며 취업률 향상을 위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4. 운영 방식

대부분 오리엔테이션 주간을 포함하여 한 학기 16주 단위를 기준으로 주당 3시간 3학점으로 수업 내용이 편성되고, 교수와 한 팀으로 티칭 형식으로 진행되며 내용과 운영 방식은 유연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수업 내용의 대부분이 팀별 프로젝트 형식으로 진행되며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다학제점 관점에 대해 이해 할 수 있고, 통합적 사고와 분석 능력을 통해 통합적 작업 수행 능력을 배우고, 이론과 기술의 복합적 이해를 통해 미래 방향성을 예측하는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무엇보다 팀별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협동 학습 능력과 융합적 관점을 중심으로 개인과 사회, 환경과 문화에 대한 고차적 성찰 능력이 향상됩니다.

 

5. 효과

각자 다른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점에서 좋은 반응을 일으키고 있으며 또 다학제 학생 프로젝트 팀의 인간 친화적이고 감성적인 프로젝트 작품들이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과 국내 정부 기관 및 기업의 공모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등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6. 과정

캡스톤 디자인 과정은 보통 아이디어 도출-교수님 섭외-연구-시제품제작-대회출전 식으로 진행되는데 일반적인 제품개발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아이디어, 마찬가지로 캡스톤 디자인 또한 가장 중요한 과정은 아이디어 회의입니다.

 

아이디어는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조금 더 편리하려면, 어떤 제품을 사용하면서 개선되면 좋을 것 같은 것들.. 그런 것에서부터 나오는데 회의를 통해서 실제로 개발되었을 때 그 제품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점을 알아서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남들이 생각하지 않은 새로운 것에 대한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캡스톤 디자인이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전체적인 과정을 보니 실제 제품개발과 유사하게 진행되며 역시 어떤 분야든지 참신한 아이디어가 중요하단 사실~!

캡스톤 디자인을 진행하면서 어렵고 힘든 점도 분명 있겠지만 다양한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도 많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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