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킹목업을 통한 설비모형 제작 사례

본문

안녕하세요, 뽀니입니다!

직장인이라면 1월에 꼭 해야 하는게 있죠? 벌써 연말정산 서류 준비를 해야 할 때가 됐네요. 뽀니도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했답니다. 여러분들도 서류 빠짐없이 잘 챙겨서 제출하세요~

 

오늘은 저희가 했던 작업 중 워킹목업 제작 사례를 소개해드릴까 해요.

설계도면은 제작된 걸 받아서 모형을 만들 수 있게 수정하여 제작을 해드렸는데요, 설비모형이다 보니 흐름 방향을 표시하기 위해 led작업까지 했답니다.

뽀니는 처음에 완성된 모습을 보고는 신기해서 우와우와~하면서 손뼉까지 쳤다는..ㅋㅋ

작업은 설계수정-3D프린팅-후가공-LED작업-조립 순으로 진행했어요.

먼저 고객님께 받은 설계도면을 확인하고, 3d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할 수 있도록 수정을 합니다. 작품의 정밀도와 고퀄리티를 위해 SLA방식으로 부품을 만들었어요.

외부모형사진부터 내부 설계부분과 색상, 상세 크기등의 확인을 거쳐야 하는데요, 설계도면에서 원하는 부분을 강조하거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색으로 표시를 할 수 있다고 해요!!

사실 뽀니는 3D도면에서는 색상 지정이 불가능한 줄 알았어요.ㅠㅠ 렌더링하기 전에는 흑백으로만 가능한 줄 알았네요.. 오늘도 하나 배웁니다. ㅋㅋ

출력 전 모형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렌더링을 통해 설비모형을 볼 수 있는데 그렇게 하는 이유는 도면으로만 봤을 때는 실제 나올 모형과는 아무래도 거리감이 있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쉽고 현실감 있게 보이려고 한답니다.

역시나 실제 만들어진 모형과 비교해 보면 정말 똑같이 나온답니다. 왜 렌더링을 하는지 아시겠죠?

출력 후 후가공 작업은 부품들의 세밀한 부분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려고 하다 보니 엄청나게 정성을 들여서 작업했답니다. 우리 모형 제작하시는 분들!! 항상 생각하지만 진짜 대단하십니다.

 

그리고 이번 워킹목업 제작에서 제일 공들인 부분인 LED작업!!

작업을 하기 전 LED 흐름 방향을 미리 확인해야겠죠? 그래야 어떻게 불이 들어오는지 알 수 있겠죠~

LED작업은 LED 흐름 방향을 확인하고 난 뒤 플라스틱관 안에 LED를 넣어서 겉에서 볼 때는 파란색과 빨간색 관 안에서 흐름이 보이게끔 표현합니다.

뽀니는 그림만 보고 LED 흐름?? 그게 도대체 무슨 말이야? 라며 이해를 못 했었는데 설명해주시던 분이 크리스마스 트리를 생각해 보라고 하더라구요. 뜬금없이 무슨 크리스마스 트리야.. 라고 생각했는데 그 전구를 보면 불을 켤 때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켤 수 있으니까 그걸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고 하더라구요.

아니 근데.. 동영상이 있잖아.. 그냥 처음부터 동영상을 보여줬으면 이해하기 더 쉬웠을 것 같은데?ㅋㅋㅋ..라고 말로는 표현할 수 없으니 속으로만 생각했답니다..;;

완성하고 보니 그냥 설비모형만 봐도 멋진데 LED까지 켜니까 반짝반짝 너무 멋있지 않나요?

2018.03 KMX(설비모형) (2).mp4
2.97MB

지금까지 워킹목업 전문업체 다만드러에서 설비모형 제작 사례를 소개한 뽀니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