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자 단자 제품 MOCKUP을 통한 제품개발 사례

이전 자료/ 시제품

by 뽀니 2019. 4. 26. 11:00

본문

안녕하세요. 3D프린팅을 활용한 목업제작 및 시제품제작부터 다양한 전시모형을 제작해드리는 모형제작 전문업체 다만드러입니다. 오늘은 전자 단자를 연걸하는 제품(?)의 MOCKUP을 통한 디자인 검증 및 성능 테스트를 거쳐 생산된 제품제작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QDM이라고 하는 간이금형 제작 방법으로 완성된 제품입니다. 실제 판매를 목적으로 작업되는 금형사출 방식은 초기에 금형제작에 필요한 비용이 높아서 많은 부담이 있는데요. 초기 샘플제작 및 시장 반응 확인을 위한 용도로 규격화된 금형몰드 베이스에 코어와 캐비티만 따로 가공해서 기존 양산금형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100개부터 3,000개 까지 소량으로 사출할 수 있어 신제품개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금형사출 방법중 한가지가 바로 QDM 방식입니다.

제품 디자인과 설계 도면을 제공해주셔서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3D프린팅으로 부품출력을 진행했습니다. MOCKUP 제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정이라고 하면 CNC머신을 사용한 NC가공이나 3D프린팅 기술이 대표적인데요. 3D프린팅의 경우 FDM방식과 SLA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다만드러에서는 대부분의 작업들을 산업용으로 제작된 고가형 SLA장비를 활용하셔 각종 모형제작은 물론 위와 같은 제품개발 과정에서 샘플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MOCKUP 제작을 전문적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내부에 장착되는 PCB기판의 포지션이 정확한지 설계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나 간섭 문제점 등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렇게 개발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MOCKUP을 진행하시는데요. 이러한 작업을 프로토타입 제작 과정이라고 합니다.

3D프린터로 출력된 제품은 기존의 NC가공품에 비해서 경도부분은 다소 약한 편이며 표면 조도(품질)이 절삭가공만큼의 수준으로는 나올 수 없기때문에 3D프린팅 출력을 통한 제품을 실제 판매를 위한 상품으로 활용하기에는 부족한부분들이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3D프린터는 RP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시제품제작 기반의 기술로써 위와 같은 MOCKUP제작 분야에 활용하시는것이 가장 바람직 한 활용방법입니다.

이렇게 제작된 MOCKUP에서 특별한 이상이나 문제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본격적인 제품생산을 위한 금형사출 방식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위 고객사측에서는 3D프린터를 활용한 MOCKUP제작 부터 QDM 방식을 통한 제품생산까지 의뢰주셔서 저희쪽에서 작업을 진행해드렸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