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D프린터 설계 제작대행 업체는?

∝포트폴리오/3D설계

by 뽀니 2020. 6. 1. 17:48

본문

3D프린팅이란..?

프린터로 평면으로 된 문자나 그림을 인쇄하는 것이 아니라 입체도형을 찍어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종이에 글자를 인쇄하는 기존 프린터와 비슷한 원리로 입체 모형을 만드는 기술을 말합니다.

보통 프린터는 잉크를 사용하지만, 3D프린터는 플라스틱을 비롯한 경화성 소재를 사용하며 3차원 모델링 파일을 출력 소스로 활용합니다. 적게는 한두 시간에서 길게는 십여 시간이면 프린터에 입력한 모형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의 혁신 혹은 생산의 민주화를 이끌 기술로 통하고 있으며 지금 산업 현장 최첨단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술입니다.

RP(Rapid prototype) 기술의 기본 원리는 적층 가공 방식으로 고온의 노즐에서 재료를 녹여서 한층 한층 쌓아 올려 형상을 만들며 출력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삼차원 형태의 파일이 있어야 하는데요, 컴퓨터로 작성한 그림을 3D장비가 인식할 수 있는 형태의 코드로 변경한 뒤 연결해서 출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로 그린 모형, 3D설계 파일이 필요합니다.

3D모델링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출력할 입체 모형 데이터를 만드는 작업을 말하며 출력물의 용도에 따라 디자인하는 프로그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건축, 인테리어 분야, 게임 캐릭터 등을 만들 때는 3ds Max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고, 웹툰이나 조경 등의 모델링을 할 때는 스케치업, 디자인을 중요시 한다면 라이노(Rhinoceros 3D)를 많이 활용합니다.

이처럼 단순 출력을 할 것인지, 건축모형을 할 것인지, 캐릭터를 만들 것인지에 따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3D프린터 설계 파일은 모델링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직접 하기도 하지만 아이디어는 있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을 다룰 줄 모른다면 보통은 대행업체를 찾아서 맡겨서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한 곳에서 진행하는게 여러 업체를 알아봐야 하는 번거로움도 줄일 수 있고, 설계수정을 하게 되더라도 업체에 문의하고, 말을 전달하는 것보다 한 업체에서 하면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D프린터 설계가 끝이 났다면 출력을 합니다.

이때 전문가의 능력과 실력이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력 전에 AM(Additive Manufacturing) 장비가 인식할 수 있는 코드로 변경하는 슬라이싱 프로그램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서 품질이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같은 공정이라도 프로그램을 잘 세팅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서 출력물의 퀄리티와 시간, 비용도 달라지게 됩니다.

최근 3D프린터전문업체들이 많이 생겨나면서 설계부터 출력, 조립 및 후가공까지 모형제작을 하려면 필요한 기술들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곳에서 모형제작을 위한 모든 과정을 한 번에 진행하는 편입니다.

 

보통 g코르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에서 한층 한층 쌓이는 레이어 두께를 조절한다던지, 출력 속도, 압출량, 노즐 온도와 베드온도 설정 등 출력에 관한 설정은 거의 이때 진행하기 때문에 출력물의 품질을 좋게 제작하려면 아무래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출력 후에는 사용 용도에 따라 후가공을 하면 모형제작이 끝이 납니다.

3d프린터 설계부터 출력, 후가공까지 직접 할 수 있다면 직접 하는 것도 좋지만 퀄리티나 시간, 비용을 생각한다면 모두 한 번에 전문업체에 맡겨서 제작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디자인, 설계부터 다양한 방법의 제품목업 제작이 가능한 업체가 있습니다.

경남 창원에 위치한 모형제작 전문업체 다만드러는 건축 및 각종 전시모형부터 캐릭터, 조형물제작까지 고객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퀄리티 있는 모형을 제작해드립니다.

3D프린터 설계 제작대행 업체를 알아보고 있다면 바로 여기! 다만드러로 문의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