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분양모형 잘하는 곳 어디?

∝포트폴리오/건축모형

by 뽀니 2020. 2. 20. 19:19

본문

주말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분양사무소에 다녀왔어요.

차 타고 지나가는 길에 눈에 보여서 호기심에 들러봤는데 홍보 책자도 있고, 아파트 외관 모형을 그대로 표현해둔 모형과 방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보여주는 분양모형 그리고 실제 아파트를 똑같이 그대로 꾸며둔 곳도 있었는데 처음 보는 거라 그런지 뭔가 내 집 장만하는 것처럼 기분이 좋더라구요.ㅋㅋ

모델하우스는 건축하는 아파트가 완공되기 전에 집의 구조가 완공 시의 구조와 똑같은 1가구용의 견본주택을 공개하여 원매자들이 선택하는 데 참고가 되도록 하는 것으로 주택 전시장에 세워지는 전시 판매용의 주택을 말합니다.

 

모형을 제작하는 이유는 보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최대한 구조나 형태를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전시되는 것인데요, 이렇게 우리가 분양소나 박물관, 전시회 등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는 건축모형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단지모형과 단위세대모형으로 나눠지는데 전자는 아파트 단지들의 간격과 형태를 알 수 있고, 놀이터와 아이들이 다니는 유치원이나 학원 차량이 서는 곳, 조망권, 쉽터 등 어떻게 어디에 배치가 될지 알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실제 아파트 내부의 배치를 자세하게 나타냅니다. 부엌, 화장실, , 옷방 등 그 안에 들어가는 수납장이나 세면대, 가스렌지 등 위에서 내려다보면 다 볼 수 있도록 되어 있지요.

 

이 분양모형을 제작할 때는 실제와 거의 똑같이 표현하며 외부마감재와 바닥 재질과 벽지 등 세부적인 것까지 실제와 똑같이 제작합니다.

건축모형 제작순서는 크게 도면제작-도면수정-가공-제작 및 도색-조립 순으로 제작되는데요, 어떤 전시모형이든지 도면이 있어야 어떤 구성으로 제작할 것인지가 나오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주택모형 도면의 경우는 다른 모형과는 다르게 평면도와 정면도, 배면도, 우측면도, 좌측면도가 필요합니다.

1) 평면도 : 구조물을 위에서 보고 그린 그림.

2) 정면도 : 물체의 형상과 기능을 가장 명료하게 나타내는 면, 직선원근법을 쓰지 않고 집의 한쪽 면을 보여주는 건축도면.

3) 배면도 : 건조물 · 물건 등의 정면도에 대하여 배면으로부터의 투영도.

4) 우측면도 : 사시도를 기준으로 정면이 정해지면 정면의 우측에서 보이는 면.

5) 좌측면도 : 사시도를 기준으로 정면이 정해지면 정면도의 좌측에서 보이는 면.

 

저희는 업체에서 도면을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제작하는데 도면을 그리지 못하거나 건축학 전공을 하는 학생분들은 방안지를 이용해서 그려내기도 하더라구요.

2D도면이 만들어지면 3D로 만들어줍니다.

도면이 완성되면 부분별로 가공을 하는데요, 재료는 주로 아크릴, 포맥스, ABS를 사용한다고 해요.

 

그리고 최근에는 3D프린터를 활용해서 제작하기도 합니다.

내부는 보이지 않고, 외관 모형을 보는 건축물 전체를 만들 때 그리고 아파트 단위모형 제작 시 내부에 들어가는 세면대, 변기, 가스렌지 등 아주 작은 소품의 경우에 사용하는데요, 아무래도 이 소품들의 크기가 아주 작아서 가공하기도 힘들고, 재료를 직접 깎아서 만들자니 그것도 보통 일이 아니니까.. 아주 작고 복잡한 모형도 쉽게 만들어내는 3D프린터출력을 해서 사용하는거지요.

정말 RP(Rapid prototype) 기술이 없을 때는 어떻게 만들었었는지..

이 편리함을 아는 사람은 절대 다른 방법으론 못하죠ㅠㅠ

 

이런 디테일한 부분까지 만들고 나면 조립합니다.

조립한 후에는 유리케이스를 별도로 제작해서 모형을 넣어서 완성하는데요, 아무래도 전시 용도이다 보니 여러 가지 이유에서 케이스는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뭔가 더 있어 보이기도 하고요~!!

디테일한 작업들이 많이 필요한 분양모형, 꼼꼼하고 완벽하게 잘 만드는 곳에다 제작을 맡겨야 하지 않을까요?

어디서 할까 고민하지 마시고, 모형제작 전문업체 다만드러에 문의해주세요.

다만드러가 이름처럼 뭐든지 참 잘합니다!! 믿고 맡겨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