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품개발에 필요한 시제품제작, 간편하게 3D프린터출력으로 가능해요

이전 자료/ 시제품

by 뽀니 2020. 2. 3. 18:47

본문

주말에 친구 생일이라 오랜만에 친구들이랑 맛있는 것도 먹고, 신나게 놀다가~ 푹 쉬다가~ 왔더니 너무 바쁘네요! 이래서 월요일을 헬요일이라고 하나봐요ㅠㅠ

요즘 개성이 넘치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만들어서 다른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일들이 많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디어가 넘쳐나는 시대! 현실화가 가능한 세상이라고들 말하죠.

 

그래서 오늘은 그런 발명품들을 만들어 내는 분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인 시제품제작은 어떻게 하는지, 3D프린터출력으로 가능한지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니다.

제품개발을 할 때는 아이디어 구상, 시작품, 양산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실현이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 것인지, 이 모든 제작 과정을 어디에 외주를 줄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프로토타입(prototype), 시작품 등 다양하게 불려지는 이 단계는 샘플제작 과정을 말하는데요, 제품의 모형과 설계시에 오류는 없었는지 검토, 조립 테스트 등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다양한데요, 설계단계에서 3D모델링, 시뮬레이션을 볼 때는 괜찮았지만 실제 제작되었을 때는 어떤지 확인하고, 이 상품의 시장반응을 알아보기 위해서입니다.

샘플제작 전에는 제품디자인과 설계가 완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컴퓨터 화면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작하여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외관의 형상이나 색상을 확인하는 작업인 디자인목업(Design Mock-up)과 기능, 조립, 생산 여부를 검증하는 워킹목업(Working Mock-up) 단계가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꼭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색상입니다. 실제로 색상 구현이 되지 않을 수도 있고, 생산량을 정해놓고 그 수량 이상 되어야 제작이 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색상은 대량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겠지요.

후자의 경우에는 이 단계에서 문제가 없다면 금형, 생산에 들어갈 수 있다는 말이기 때문에 정밀도나 부품들의 공차를 세밀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시제품제작 공정방법에는 용도, 목적, 디자인, 수량, 크기, 내열성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제일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제작하면 되는데요, 보통 CNC가공이나 3D프린터출력 방식을 많이 활용됩니다.

 

CNC가공은 품질이 좋고 정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어 용도 테스트에 효과적이지만 소량제작하는 경우에는 작업하기를 꺼려합니다. 그리고 금액적인 부분에서도 대량으로 해야 단가가 낮춰지기 때문에 한두개를 제작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D프린팅 역시 처음 보급화 됐을 때와 다르게 고정밀도의 부품이 제작 가능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보다 복잡한 형상 또한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3D Printing 업체에서 디자인, 설계 모두 가능해서 한 업체에 외주를 주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계수정도 빠르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고, 비용과 시간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디에 시제품제작 의뢰를 하실껀가요?

디자인, 설계부터 3D프린팅까지 모두 한 번에 가능한 곳에서 하는 것이 다방면에서 유용하고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이 모든 것이 가능한 3D프린터출력 전문 업체 다만드러로 문의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