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이디어 제품 제작업체를 소개합니다.

∝포트폴리오/시제품제작

by 뽀니 2020. 7. 8. 10:15

본문

아이디어 제품은 일상생활이나 업무 중 문득 떠오르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든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아이디어들은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거나 아니면 조금 더 편리하기 위한 생각을 시작으로 만들어지는데요, 실제로 생각한 것으로 그치고 제작까지 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아이디어는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제작하는지 잘 모르기도 하고,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몰라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디어 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아이디어-기획-디자인, 설계-시제품제작-양산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이때 디자인 단계부터 고민이 시작됩니다.

 

시제품을 만드려면 3D데이터가 필요한데 모델링은 할 줄 모르고, 의뢰해서 맡기자니 업체들은 많지만 어떻게 문의를 해야할지, 제작 비용은 비싼 편인지, 싼 편인지도 잘 모르겠고.. 그러면서 알아보기만 하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발명품이나 아이디어 제품을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어떠한 제품, 상품 하나를 개발할 때 시제품을 통해서 디자인 및 설계 검증을 하는데요, 테스트를 하지 않고 바로 금형 제작을 했을 때 디자인, 설계 수정이 필요하다면 그 비싼 금형을 버릴수도 없고, 다시 제작하자니 비용이 너무 아깝고.. 그에 따른 손해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그 피해를 줄이고자 시제품제작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상품제작에 있어서 필수인 시제품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3D파일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직접 디자인을 할 수 없다고 해도 대행 업체들이 많이 있어서 아이디어를 대충 스케치해둔 것이나 유사 상품 등 최대한 표현할 수 있는 관련 자료를 준비해두면 됩니다.

그렇다면 디자인, 설계 업체는 어떻게 선택하느냐!!!

 

시제품을 어떻게 제작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보통 샘플제작의 경우 3D프린터를 활용하거나 NC가공으로 제작합니다.

 

3D프린터가 3차 산업혁명 시대의 중심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그 이유는 쾌속조형기의 활용 범위가 많이 넓어져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최근 3D프린팅전문업체들이 많이 생겼는데 보통 디자인부터 출력, 후가공까지 원스탑서비스로 운영되는 곳이 많아서 RP(Rapid prototype)로 제작하려고 한다면 그 분야의 전문업체를 찾아서 의뢰를 맡기는게 좋습니다.

원스탑 서비스가 좋은 이유는 예전에는 디자인 따로, 설계 따로, 시제품 따로, 전부 각각의 전문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그때는 시제품을 보고 디자인이나 설계 수정이 있을 경우 각 업체에 내용 전달하느라 시간을 다 보내고, 관련 내용 전달이 잘못되기라도 하면 다시 제작을 해야하기 때문에 엄청 번거롭기도 하고, 시간은 시간대로, 비용은 또 비용대로 손해를 봤지만 원스탑 서비스는 맡기기만 하면 수정할 부분만 체크해주면 알아서 다 제작해주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모두 아낄 수 있고, 무엇보다 과정 자체가 간편해져서 제작을 맡기는 입장에서는 수월해져서 좋습니다.

그리고 사용 목적과 용도를 뚜렷하게 정해서 제작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제작방법 NC가공과 3d프린터 두 가지 중에서 고민하는 이유는 중 하나는 비용적인 부분이 아닌가 싶은데요, 형상이나 크기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량에 따라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수량이 많을 때는 CNC가공으로! 품목이 많은데 수량이 적다면 AM(Additive Manufacturing)으로! 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가공은 수량을 많이 해야 비용도 저렴해지고 수량이 정말 몇 개 안 될 때는 제작조차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고, 후자의 경우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말 그대로 1, 2개도 제작 가능하고,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이죠.

그 외에 장단점을 살펴보면 형상이 어렵고 복잡한 경우 CNC가공은 커다란 소재를 깎아내서 만드는 방식이라 형상이 복잡하거나 툴(tool)이 닿지 않는 곳은 가공이 어려울 수 있지만 적층가공기술은 말 그대로 재료를 녹여 베드 바닥부터 위로 쌓아 올리며 형상을 만드는 방식이라 웬만큼 복잡한 형상은 다 만들어 냅니다.

 

만약 품질이 아주 좋아야 한다면 CNC가공으로 제작하는 게 좋습니다.

아직까지는 현실적으로 3D출력물의 품질이 기존 가공방식보다는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아주 고퀄리티 제품을 원하신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모형제작업체 다만드러는 디자인부터 출력, 후가공까지 원스탑서비스로 진행 가능하고, 기존 가공방식도 제작 가능하기 때문에 제작 방법에 있어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사용 용도와 목적에 따라 합리적인 가격으로 최적의 방법을 활용하여 최고의 퀄리티 제품을 제작해드립니다.

 

아이디어 제품 제작업체를 찾으신다면 모형제작업체 다만드러에 문의주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